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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평군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공동화장장 설치* 로 변경 논의?

기사승인 2021.03.25  09:2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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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평 6개 읍면의 설명회가 끝난 지금 관심이 있는 마을에서는 유치위원회를 구성하며, 주민동의와 토지 타당성을 검토 할것으로 보인다.

가평군 공동형 종합장사시설 (자문위원회에서 제시한 조감도에 의하면 자연장지, 봉안당, 장례식장, 화장장, 주차장으로 구성)중 “화장장”이 지역과 주민간의 갈등과 반목의 핵심 키워드 이다.
따라서 “가평군 공동형 화장장설치” 로 명명하여 논의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1. 가평이 어떤 지역이며, 어떤 분들이 방문 하는가?
 
가평은 수도권 제일의 관광, 휴양, 휴식, 레포츠, 축제, 체육이 활성화된 지역이며, 관련 산업이 발달되어 있으며, 경기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가평 사업체의 65.5%, 종사원의 47.4%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몇천 군데의 시설, 몇십년 간에 걸친 수많은 민간영역들의 투자와 노력이 만들어낸 결실이라고 볼수 있다. 가평을 방문하시는 고객들 또한 주로 관광, 휴양, 휴식, 레포츠, 축제, 체육활동을 위해 방문하며, 그 댓가로 돈을 지불하고 있고, 가평은 관광휴양지로 젊음, 밝고 환한, 웃음이 있는 역동적인 도시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요사이 대기업 브랜드의 아파트들이 높은 경쟁률로 마감이 되어 가평을 바라보는 수도권 주민들의 휴양, 힐링에 대한 기대를 한껏 키우고 있다.
 
2. 그렇다면 화장장이 주는 이미지는 어떠한가.
 
아무리 첨단공해방지 시설을 갖춘 친환경시설이라고 하더라도 죽음, 어두움 이미지에 혐오시설이라는 것은 부정할수 없는 사실이며 오랜 시간 민간 영역의 투자와 노력으로 만든 가평의 이미지와 너무 상반된다. 가평을 대변할 중앙정치인의 부재로 도로등 사회기반시설 확충이 인근도시에 밀려 관광휴양의 경쟁력이 약화되어 이를 극복하고자 엄청난 광고비를 쏟아 부어가며 노력하는 사업자에게 인근 도시까지 포함하는 공동형 화장장 설치는 피해를 가늠할수 없는 지경이며 그간 가평을 찾아오는 고객들이 다시 방문하고 싶을지... 이렇게 가다간 관광특구 철회하고 장사특구를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 오지 않을까?
 
3. 진정 공동형 화장장이 답인가?
 
건립추진 자문위원회에서는 가평군민의 불편(비용, 시간, 차별)을 해소하고, 가평군 단독 건립으로 인한 막대한(250억) 비용과 운영 적자(년간3~4억)로 군민에게 과중한 부담으로 돌아갈 것으로 우려되니, 인근지역까지 포함한 공동화장장 으로 설치하는 것이 이용율과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주민복지에 기여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라고 주장하고 있다.
 
경기도 각 지자체들이 앞장서서 공공기관을 유치하기위해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지만, 주민복지에 기여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어 가평군 건립 자문위원회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동 화장장시설 유치에는 나서지 않는 이유를 우리만 모르는 것은 아닌지?

경기도 다른 지자체보다 더욱더 가평은 특별히 관광 관련한 산업이 주축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화장장시설 설치로 인한 관광산업의 위축과 산업에 미칠 영향을 좀더 세심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가평에 화장장을 건립하지 않고도 주민불편이 해소 할 수 있는 대안(신ㅇㅇ 전의원이 제시한 춘천 화장장 이용)이 있다면 적극 추진해야 하며, 이 대안이 여의치 않다면, 가평 단독 화장장설치로 추진하는 것이 영향을 최소화시키는 것이라 사료된다.

부모님이나 주변분들의 장례절차에서 보듯이 화장시간동안 대기하며 시설내에서 음료나 식사하는것 외에는 없는것 같은데 지역경제에 활성화는 이해하기 어렵다.

가평군에서는 1년에 약650여분이 돌아가시고 그중600여분이 화장으로 장례를 치르고 있으며 비용은 지역에 따라 1분당 63~90만원씩 년간 3억8천 ~5억4천만원을 더 부담하고 있는 실정으로 가평군 단독운영으로 인한 적자비용(년간3~4억)은 군민들이 감당할수 있는 폭이라 보이며, 건립비용은 보건복지부의 “2018- 2022 제2차 장사시설 수급 종합계획 ”에 따른 국비, 경기도비의 지원 유치 노력과, 가평군비로 가능하도록 진행해야 되리라 사료된다.
 
4. 가평군과 건립 자문위원회는 공동화장장 건립 정당성을 얼마나 확보하고 있는가?
 
화장장은 주민복리와 편의를 위한 공공시설이지만 비선호시설이며 회피, 혐오시설이다. 가평군의 화장장은 지역사회의 수요에 부합해야 하지만, 추진주체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정책이라고 해서, 반드시 정당한 것만은 아니다. 바라보는 시각에서 정의롭고 바람직한가의 문제는 여전히 제기될 수 있는 것이고, 관련 이해당사자가 충분히 동의하고 있는 가의 문제도 뒤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추진 주체는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능한 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범위를 최대한으로 설정하고 이들이 정책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 하는 노력을 해야 하지만 그간의 과정을 보며 “가평군”과 “건립추진 자문위원회”가 노력을 얼마나 하였는지... 혹여라도 형식적인 최소한의 요건만 채우면 문제없다는 자세로 지속하고 있지 않은지....
 
또한 건립 자문위원회 구성, 공모 방식, 지역주민 대상 설명회 및 공청회 개최가 합리적 인지, 1차. 2차 공모에서 보듯이 지역, 주민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지만, 가평군의 갈등관리 심의 위원회가 구성되었는지 갈등 해소 노력은 하고 있는지...
 
혹여라도 시간적 촉박함 때문에 특히, 임기 내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기 위해 관련 이해관계자들에게 고려할 만한 충분한 시간과 절차를 부여하지 않은 채 일방통행 식으로 밀어붙이는 것은 아닌지 숙고해볼 일이다.
글 가평군관광협의회 정연수

가평군관광협의회 정연수 kkkggg@chol.com

<저작권자 © 가평나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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